0. 들어가며
- 매 단계에서 ‘가장 좋아 보이는’ 해답을 선택하는 알고리즘
- 지역적인 최적의 해결 방법 → 전역적인 최적의 해결 방법
1. 기본적인 그리디 알고리즘
1) 최단 작업 우선 스케줄링
- 평균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일 처리가 가장 빠른 사람을 맨 앞으로
- 가장 빠른 사람을 선택→그리디 알고리즘
2) 연습 문제 24: 최단 작업 우선 스케줄링
#include<iostream>
#include<vector>
#include<algorithm>
#include<numeric>
template<typename T>
auto compute_waiting_times(std::vector<T>& service_times)
{
std::vector<T> W(service_times.size());
W[0] = 0;
for(auto i=1; i<service_times.size();i++)
W[i]=W[i-1]+service_times[i-1];
return W;
}
template<typename T>
void print_vector(std::vector<T>& V)
{
for(auto& i : V)
{
std::cout.width(2);
std::cout<< i <<" ";
}
std::cout<<std::endl;
}
template<typename T>
void compute_and_print_waiting_times(std::vector<T>& service_times)
{
auto waiting_times=compute_waiting_times<int>(service_times);
std::cout<<"- 처리 시간: ";
print_vector<T>(service_times);
std::cout<<"- 대기 시간: ";
print_vector<T>(waiting_times);
auto ave_waiting_times = std::accumulate(waiting_times.begin(), waiting_times.end(), 0.0) / waiting_times.size();
std::cout<<"- 평균 대기 시간: ";
std::cout<<std::endl;
}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std::vector<int> service_times {8,1,2,4,9,2,3,5};
std::cout<<"[처음 일 처리 시간 & 대기시간]"<<std::endl;
compute_and_print_waiting_times<int>(service_times);
std::sort(service_times.begin(),service_times.end());
std::cout<<std::endl;
std::cout<<"[정렬 후 일 처리 시간 & 대기 시간]"<<std::endl;
compute_and_print_waiting_times<int>(service_times);
}
2. 배낭 문제
1) 0-1 배낭 문제
- 물건들의 집합 O → 물건에 대해 무게와 가격이 주어짐
- 최대 무게를 T를 버틸 수 있는 배낭
- → 물건들의 무게 합이 T를 넘지 않고 가방에 넣은 물건의 가격 합이 최대가 되도록
2) 분할 가능 배낭 문제
- 주어진 물건을 원하는 형태로 분할 가능
- 각 물건을 단위 무게당 가격을 기준으로 정렬 후 그리디 알고리즘 적용
- 단위 무게당 가격이 비싼 것으로 선택
3) 연습 문제 25: 분할 가능 배낭 문제
#include<iostream>
#include<algorithm>
#include<vector>
struct Object
{
int id;
int weight;
double value;
double value_per_unit_weight;
Object(int i, int w, double v) : id(i), weight(w), value(v), value_per_unit_weight(v/w){}
inline bool operator<(const Object& obj) const
{
return this->value_per_unit_weight < obj.value_per_unit_weight;
}
friend std::ostream& operator<<(std::ostream& os, const Object& obj);
};
std::ostream& operator<<(std::ostream& os, const Object& obj)
{
os <<"["<<obj.id<<"] 가격: "<<obj.value<<"\\t무게: "<<obj.weight<<"kg\\t단위 무게당 가격: "<<obj.value_per_unit_weight;
return os;
}
auto fill_knapsack(std::vector<Object>& objects, int knapsack_capacity)
{
std::vector<Object> knapsack_contents;
knapsack_contents.reverse(objects.size());
std::sort(objects.begin(), objects.end());
std::reverse(objects.begin(), objects.end());
auto current_object = objects.begin();
int current_total_weight = 0;
while(current_total_weight<knapsack_capacity && current_object != objects.end())
{
knapsack_contents.push_back(*current_object);
current_total_weight += current_object->weight;
current_object++;
}
int weight_of_last_obj_to_remove = current_total_weight - knapsack_capacity;
Object& last_object = knapsack_contents.back();
if(weight_of_last_obj_to_remove>0)
{
last_object.weight -= weight_of_last_obj_to_remove;
last_object.value -= last_object.value_per_unit_weight * weight_of_last_obj_to_remove;
}
return knapsack_contents;
}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std::vector<Object> objects;
objects.reverse(7);
std::vector<int> weight {1,2,5,9,2,3,4};
std::vector<double> values {10,7,15,10,12,11,5};
for(auto i = 0; i<7; i++)
{
objects.push_back(Object(i+1,weight[i],value[i]));
}
std::cout<<"[사용할 수 있는 물건 정보] "<<std::endl;
for(auto& o:objects)
std::cout<<o<<std::endl;
std::cout<<std::endl;
int knapsack_capacity = 7;
auto solution = fill_knapsack(objects, knapsack_capacity);
std::cout<<"[배낭에 넣을 물건들 ( 최대 용량 = "<<knapsack_capacity<<" )]"<<std::endl;
for(auto& o:solution)
std::cout<<o<<std::endl;
std::cout<<std::endl;
}
4) 실습 문제 11: 작업 스케줄링 문제
#include <list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random>
// 모든 작업은 ID와 <시작 시간, 종료 시간> 쌍으로 표현됨
struct Task
{
unsigned ID;
unsigned start_time;
unsigned end_time;
};
auto initialize_tasks(int num_tasks, int max_end_time)
{
std::random_device rd;
std::mt19937 rand(rd());
std::uniform_int_distribution<std::mt19937::result_type> uniform_dist(1, max_end_time);
std::list<Task> tasks;
for (unsigned i = 0; i < num_tasks; i++)
{
auto start_time = uniform_dist(rand);
auto end_time = uniform_dist(rand);
if (start_time == end_time) end_time++;
if (start_time > end_time) std::swap(start_time, end_time);
tasks.push_back({i + 1, start_time, end_time});
}
return tasks;
}
auto job_scheduling(std::list<Task> tasks)
{
// 작업 종료 시간을 기준으로 정렬
tasks.sort([](const auto& lhs, const auto& rhs) {
return lhs.end_time < rhs.end_time;
});
for (auto curr_task = tasks.begin(); curr_task != tasks.end(); curr_task++)
{
auto next_task = std::next(curr_task, 1);
// 현재 작업과 시간이 겹치는 작업은 제거
while (next_task != tasks.end() &&
next_task->start_time < curr_task->end_time)
{
next_task = tasks.erase(next_task);
}
}
return tasks;
}
void print(std::list<Task>& tasks, int max_end_time)
{
for (auto t : tasks) {
std::cout << "[" << t.ID << "] " << t.start_time << " -> " << t.end_time << "\\t|";
int i = 0;
for (; i < t.start_time; i++) std::cout << " ";
for (; i < t.end_time; i++) std::cout << "*";
for (; i < max_end_time; i++) std::cout << " ";
std::cout << "|" << std::endl;
}
}
int main()
{
int num_tasks = 10;
int max_end_time = 20;
auto tasks = initialize_tasks(num_tasks, max_end_time);
std::cout << "[전체 작업]" << std::endl;
print(tasks, max_end_time);
auto scheduled_tasks = job_scheduling(tasks);
std::cout << "\\n[스케쥴 조정한 작업]" << std::endl;
print(scheduled_tasks, max_end_time);
}
5) 그리디 알고리즘의 요구 조건
- 최적 구분 구조 : 주어진 문제 P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이 P의 부분 문제들의 최적의 솔루션으로 구성
- 그리디 선택 : 주어진 문제 P에 대한 지역적 최적 솔루션을 반복적으로 선택하여 전체 최적 솔루션을 구할 수 있을 경우, 문제 P가 그리디 선택 속성을 가짐
6) 최소 신장 트리 문제 (MST, Minimum Spanning Tree)
- “정점의 집합 V와 가중치를 갖는 엣지의 집합 E로 구성된 그래프 G=<V,E>가 주어질 때, 모든 정점을 연결하고 연결된 에지의 가중치 합이 최소인 트리를 구하시오”
- 최소 신장 트리 T를 구하는 그리디 알고리즘
- 그래프 G의 모든 에지를 최소 힙 H에 추가
- H로부터 모든 엣지 중에서 가장 가중치가 작은 엣지 e 하나를 꺼냄
- e 양 끝에 정점이 이미 T에 있는 경우 e를 버리고 2단계로 이동
- 최소 신장 트리에 e를 추가하고 2단계로 이동
- 크루스칼 최소 신장 트리 알고리즘
7) 디스조인트 - 셋 자료구조 ( 유니온 - 파인드 )
- 트리 형태의 원소로 구성된 포레스트
- make-set(x) : x를 id로 갖는 원소를 디스조인트-셋 자료 구조에 추가
- find(x) : 원소 x에서 시작해서 부모 포인터를 따라 반복적으로 이동하여 트리의 루트를 반환
- union(x,y) : 두 원소 x,y의 루트가 같다면 아무 작업 x / 두 개의 루트가 다르면 높은 랭크 루트를 낮은 랭크 루트의 부모로 설정
8) 연습 문제 26: 크루스칼 MST 알고리즘
#include <vector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queue>
#include <map>
using namespace std;
class SimpleDisjointSet
{
private:
struct Node
{
unsigned id;
unsigned rank;
unsigned parent;
Node(unsigned _id) : id(_id), rank(0), parent(_id) {}
bool operator!= (const Node& n) const
{
return this->id != n.id;
}
};
// 디스조인트-셋 포레스트
vector<Node> nodes;
public:
SimpleDisjointSet(unsigned N)
{
nodes.reserve(N);
}
void make_set(const unsigned& x)
{
nodes.emplace_back(x);
}
unsigned find(unsigned x)
{
auto node_it = find_if(nodes.begin(), nodes.end(),
[x](auto n) { return n.id == x; });
unsigned node_id = (*node_it).id;
while (node_id != nodes[node_id].parent)
{
node_id = nodes[node_id].parent;
}
return node_id;
}
void union_sets(unsigned x, unsigned y)
{
auto root_x = find(x);
auto root_y = find(y);
// 만약 X와 Y가 같은 트리에 있다면 그대로 종료
if (root_x == root_y)
return;
// 작은 랭크의 트리를 큰 랭크의 트리 쪽으로 병합
if (nodes[root_x].rank > nodes[root_y].rank)
swap(root_x, root_y);
nodes[root_x].parent = nodes[root_y].parent;
nodes[root_y].rank++;
}
};
template <typename T>
struct Edge
{
unsigned src;
unsigned dst;
T weight;
// Edge 객체 비교는 가중치를 이용
inline bool operator< (const Edge<T>& e) const
{
return this->weight < e.weight;
}
inline bool operator> (const Edge<T>& e) const
{
return this->weight > e.weight;
}
};
template <typename T>
class Graph
{
public:
//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그래프
Graph(unsigned N) : V(N) {}
// 그래프의 정점 개수 반환
auto vertices() const { return V; }
// 전체 에지 리스트 반환
auto& edges() const { return edge_list; }
// 정점 v에서 나가는 모든 에지를 반환
auto edges(unsigned v) const
{
vector<Edge<T>> edges_from_v;
for (auto& e : edge_list)
{
if (e.src == v)
edges_from_v.emplace_back(e);
}
return edges_from_v;
}
void add_edge(Edge<T>&& e)
{
// 에지 양 끝 정점 ID가 유효한지 검사
if (e.src >= 1 && e.src <= V && e.dst >= 1 && e.dst <= V)
edge_list.emplace_back(e);
else
cerr << "에러: 유효 범위를 벗어난 정점!" << endl;
}
// 표준 출력 스트림 지원
template <typename U>
friend ostream& operator<< (ostream& os, const Graph<U>& G);
private:
unsigned V; // 정점 개수
vector<Edge<T>> edge_list;
};
template <typename U>
ostream& operator<< (ostream& os, const Graph<U>& G)
{
for (unsigned i = 1; i < G.vertices(); i++)
{
os << i << ":\\t";
auto edges = G.edges(i);
for (auto& e : edges)
os << "{" << e.dst << ": " << e.weight << "}, ";
os << endl;
}
return os;
}
// 트리도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최소 신장 트리도 Graph 객체로 반환합니다.
// 다만 여기에는 사이클이 있으면 안됩니다.
template <typename T>
Graph<T> minimum_spanning_tree(const Graph<T>& G)
{
// 에지 가중치를 이용한 최소 힙 구성
priority_queue<Edge<T>, vector<Edge<T>>, greater<Edge<T>>> edge_min_heap;
// 모든 에지를 최소 힙에 추가
for (auto& e : G.edges())
edge_min_heap.push(e);
// 정점 개수에 해당하는 크기의 디스조인트-셋 자료 구조 생성 및 초기화
auto N = G.vertices();
SimpleDisjointSet dset(N);
for (unsigned i = 0; i < N; i++)
dset.make_set(i);
// 디스조인트-셋 자료 구조를 이용하여 최소 신장 트리 구하기
Graph<T> MST(N);
while (!edge_min_heap.empty())
{
// 최소 힙에서 최소 가중치 에지를 추출
auto e = edge_min_heap.top();
edge_min_heap.pop();
// 선택한 에지가 사이클을 생성하지 않으면 해당 에지를 MST에 추가
if (dset.find(e.src) != dset.find(e.dst))
{
MST.add_edge(Edge <T>{e.src, e.dst, e.weight});
dset.union_sets(e.src, e.dst);
}
}
return MST;
}
int main()
{
using T = unsigned;
// 그래프 객체 생성
Graph<T> G(9);
map<unsigned, vector<pair<unsigned, T>>> edge_map;
edge_map[1] = {{2, 2}, {5, 3}};
edge_map[2] = {{1, 2}, {5, 5}, {4, 1}};
edge_map[3] = {{4, 2}, {7, 3}};
edge_map[4] = {{2, 1}, {3, 2}, {5, 2}, {6, 4}, {8, 5}};
edge_map[5] = {{1, 3}, {2, 5}, {4, 2}, {8, 3}};
edge_map[6] = {{4, 4}, {7, 4}, {8, 1}};
edge_map[7] = {{3, 3}, {6, 4}};
edge_map[8] = {{4, 5}, {5, 3}, {6, 1}};
for (auto& i : edge_map)
for (auto& j : i.second)
G.add_edge(Edge<T>{ i.first, j.first, j.second });
cout << "[입력 그래프]" << endl;
cout << G << endl;
Graph<T> MST = minimum_spanning_tree(G);
cout << "[최소 신장 트리]" << endl;
cout << MST;
}
3. 그래프 컬러링
- “주어진 그래프 G에서 서로 인접한 정점끼리 같은 색을 가지지 않도록 모든 정점에 색상을 지정해야합니다”
1) 연습 문제 27: 그리디 그래프 컬러링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et>
#include <map>
#include <unordered_map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 <typename T>
struct Edge
{
unsigned src;
unsigned dst;
T weight;
// Edge 객체 비교는 가중치를 이용
inline bool operator< (const Edge<T>& e) const
{
return this->weight < e.weight;
}
inline bool operator> (const Edge<T>& e) const
{
return this->weight > e.weight;
}
};
template <typename T>
class Graph
{
public:
//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그래프
Graph(unsigned N) : V(N) {}
// 그래프의 정점 개수 반환
auto vertices() const { return V; }
// 전체 에지 리스트 반환
auto& edges() const { return edge_list; }
// 정점 v에서 나가는 모든 에지를 반환
auto edges(unsigned v) const
{
vector<Edge<T>> edges_from_v;
for (auto& e : edge_list)
{
if (e.src == v)
edges_from_v.emplace_back(e);
}
return edges_from_v;
}
void add_edge(Edge<T>&& e)
{
// 에지 양 끝 정점 ID가 유효한지 검사
if (e.src >= 1 && e.src <= V && e.dst >= 1 && e.dst <= V)
edge_list.emplace_back(e);
else
cerr << "에러: 유효 범위를 벗어난 정점!" << endl;
}
// 표준 출력 스트림 지원
template <typename U>
friend ostream& operator<< (ostream& os, const Graph<U>& G);
private:
unsigned V; // 정점 개수
vector<Edge<T>> edge_list;
};
template <typename U>
ostream& operator<< (ostream& os, const Graph<U>& G)
{
for (unsigned i = 1; i < G.vertices(); i++)
{
os << i << ":\\t";
auto edges = G.edges(i);
for (auto& e : edges)
os << "{" << e.dst << ": " << e.weight << "}, ";
os << endl;
}
return os;
}
// 그래프 컬러링에 사용할 색상 번호
unordered_map<unsigned, string> color_map = {
{1, "Red"},
{2, "Blue"},
{3, "Green"},
{4, "Yellow"},
{5, "Black"},
{6, "White"}
};
template<typename T>
auto greedy_coloring(const Graph<T>& G)
{
auto size = G.vertices();
vector<unsigned> assigned_colors(size);
// 1번 정점부터 차례대로 검사합니다.
for (unsigned i = 1; i < size; i++)
{
auto outgoing_edges = G.edges(i);
// i번째 정점과 인접해있는 정점들의 현재 색상
set<unsigned> neighbours;
for (auto& e : outgoing_edges)
{
neighbours.insert(assigned_colors[e.dst]);
}
// 인접한 정점에 칠해지지 않은 색상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의 색상을 선택
auto smallest = 1;
for (; smallest <= color_map.size(); smallest++)
{
if (neighbours.find(smallest) == neighbours.end())
break;
}
assigned_colors[i] = smallest;
}
return assigned_colors;
}
template <typename T>
void print_colors(vector<T>& colors)
{
for (auto i = 1; i < colors.size(); i++)
{
cout << i << ": " << color_map[colors[i]] << endl;
}
}
int main()
{
using T = unsigned;
// 그래프 객체 생성
Graph<T> G(9);
map<unsigned, vector<pair<unsigned, T>>> edge_map;
edge_map[1] = {{2, 0}, {5, 0}};
edge_map[2] = {{1, 0}, {5, 0}, {4, 0}};
edge_map[3] = {{4, 0}, {7, 0}};
edge_map[4] = {{2, 0}, {3, 0}, {5, 0}, {6, 0}, {8, 0}};
edge_map[5] = {{1, 0}, {2, 0}, {4, 0}, {8, 0}};
edge_map[6] = {{4, 0}, {7, 0}, {8, 0}};
edge_map[7] = {{3, 0}, {6, 0}};
edge_map[8] = {{4, 0}, {5, 0}, {6, 0}};
for (auto& i : edge_map)
for (auto& j : i.second)
G.add_edge(Edge<T>{ i.first, j.first, j.second });
cout << "[입력 그래프]" << endl;
cout << G << endl;
auto colors = greedy_coloring<T>(G);
cout << "[그래프 컬러링]" << endl;
print_colors(colors);
}
2) 실습 문제 12: 웰시-포웰 알고리즘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set>
#include <map>
#include <unordered_map>
#include <algorithm>
using namespace std;
template <typename T>
struct Edge
{
unsigned src;
unsigned dst;
T weight;
// Edge 객체 비교는 가중치를 이용
inline bool operator< (const Edge<T>& e) const
{
return this->weight < e.weight;
}
inline bool operator> (const Edge<T>& e) const
{
return this->weight > e.weight;
}
};
template <typename T>
class Graph
{
public:
// N개의 정점으로 구성된 그래프
Graph(unsigned N) : V(N) {}
// 그래프의 정점 개수 반환
auto vertices() const { return V; }
// 전체 에지 리스트 반환
auto& edges() const { return edge_list; }
// 정점 v에서 나가는 모든 에지를 반환
auto edges(unsigned v) const
{
vector<Edge<T>> edges_from_v;
for (auto& e : edge_list)
{
if (e.src == v)
edges_from_v.emplace_back(e);
}
return edges_from_v;
}
void add_edge(Edge<T>&& e)
{
// 에지 양 끝 정점 ID가 유효한지 검사
if (e.src >= 1 && e.src <= V && e.dst >= 1 && e.dst <= V)
edge_list.emplace_back(e);
else
cerr << "에러: 유효 범위를 벗어난 정점!" << endl;
}
// 표준 출력 스트림 지원
template <typename U>
friend ostream& operator<< (ostream& os, const Graph<U>& G);
private:
unsigned V; // 정점 개수
vector<Edge<T>> edge_list;
};
template <typename U>
ostream& operator<< (ostream& os, const Graph<U>& G)
{
for (unsigned i = 1; i < G.vertices(); i++)
{
os << i << ":\\t";
auto edges = G.edges(i);
for (auto& e : edges)
os << "{" << e.dst << ": " << e.weight << "}, ";
os << endl;
}
return os;
}
// 그래프 컬러링에 사용할 색상 번호
unordered_map<unsigned, string> color_map = {
{1, "Red"},
{2, "Blue"},
{3, "Green"},
{4, "Yellow"},
{5, "Black"},
{6, "White"}
};
template <typename T>
auto welsh_powell_coloring(const Graph<T>& G)
{
auto size = G.vertices();
vector<pair<unsigned, size_t>> degrees;
// 각 정점의 차수를 <정점 ID, 차수>의 쌍으로 취합
for (unsigned i = 1; i < size; i++)
degrees.push_back(make_pair(i, G.edges(i).size()));
// 정점의 차수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
sort(degrees.begin(), degrees.end(), [](const auto& a, const auto& b) {
return a.second > b.second;
});
cout << "[색상 지정 순서 (괄호는 차수)]" << endl;
for (auto const i : degrees)
cout << "" << i.first << " (" << i.second << ")" << endl;
vector<unsigned> assigned_colors(size);
auto color_to_be_assigned = 1;
while (true)
{
for (auto const i : degrees)
{
// 이미 색칠이 칠해져 있으면 다음 정점을 검사
if (assigned_colors[i.first] != 0)
continue;
auto outgoing_edges = G.edges(i.first);
// i번째 정점과 인접해있는 정점들의 현재 색상
set<unsigned> neighbours;
for (auto& e : outgoing_edges)
{
neighbours.insert(assigned_colors[e.dst]);
}
// i번째 정점과 인접한 정점이 color_to_be_assigned 색상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
// i번재 정점에 color_to_be_assigned 색상을 지정
if (neighbours.find(color_to_be_assigned) == neighbours.end())
assigned_colors[i.first] = color_to_be_assigned;
}
color_to_be_assigned++;
// 모든 정점에 색칠이 칠해졌으면 종료
if (find(assigned_colors.begin() + 1, assigned_colors.end(), 0) ==
assigned_colors.end())
break;
}
return assigned_colors;
}
template <typename T>
void print_colors(vector<T>& colors)
{
for (auto i = 1; i < colors.size(); i++)
{
cout << i << ": " << color_map[colors[i]] << endl;
}
}
int main()
{
using T = unsigned;
// 그래프 객체 생성
Graph<T> G(9);
map<unsigned, vector<pair<unsigned, T>>> edge_map;
edge_map[1] = {{2, 0}, {5, 0}};
edge_map[2] = {{1, 0}, {5, 0}, {4, 0}};
edge_map[3] = {{4, 0}, {7, 0}};
edge_map[4] = {{2, 0}, {3, 0}, {5, 0}, {6, 0}, {8, 0}};
edge_map[5] = {{1, 0}, {2, 0}, {4, 0}, {8, 0}};
edge_map[6] = {{4, 0}, {7, 0}, {8, 0}};
edge_map[7] = {{3, 0}, {6, 0}};
edge_map[8] = {{4, 0}, {5, 0}, {6, 0}};
for (auto& i : edge_map)
for (auto& j : i.second)
G.add_edge(Edge<T>{ i.first, j.first, j.second });
cout << "[입력 그래프]" << endl;
cout << G << endl;
auto colors = welsh_powell_coloring<T>(G);
cout << endl << "[그래프 컬러링]" << endl;
print_colors(colors);
}
출처 : 코딩 테스트를 위한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 with C++ ( 길벗 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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